2015년07월04일 21번
[보관하역론] 물류시설 투자타당성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 물류시설 투자타당성 분석에서 편익은 운송비용절감, 보관ㆍ하역비용절감 등이며, 비용은 토지구입비, 건설비, 운영 및 유지관리비 등으로 볼 수 있다.
- ② 순현재가치(NPV: Net Present Value)는 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로 현재가치로 환산된 장래의 연차별 기대현금유입의 합계에서 현재가치로 환산된 장래의 연차별 기대현금유출의 합계를 뺀 값을 의미한다.
- ③ 투자이익률(ROI: Return On Investment)은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눈 것으로 투자이익률이 클수록 높은 투자타당성을 갖는다.
- ④ 비용편익비(B/C: Benefit/Cost ratio)는 편익을 비용으로 나눈 비율을 뜻하며 비용편익비가 클수록 높은 투자타당성을 갖는다.
- 내부수익률(IRR: Internal Rate of Return)은 기대 현금유입과 기대현금유출의 현재가치 합계가 동일하게 되는 수준의 할인율을 의미하며, 낮은 내부수익률이 산출되는 대안일수록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다.
(정답률: 60%)
문제 해설
낮은 내부수익률이 산출되는 대안일수록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. 내부수익률이 높을수록 투자의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 내부수익률은 기대 현금유입과 기대현금유출의 현재가치 합계가 동일하게 되는 수준의 할인율을 의미합니다.